운영체제 (OS, Operating System)
: 일반 컴퓨터, 노트북, 스마트 폰의 전원을 켜면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소프트웨어
: 응용 프로그램이나 사용자에게 컴퓨터 자원을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그 결과를 돌려주는 시스템 소프트웨어
-> 응용 프로그램이나 사용자에게 모든 컴퓨터 자원을 숨기고 정해진 방법(인터페이스)으로만 컴퓨터 자원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한다.
-> 자원 보호와 효율적 관리를 위해 사용
운영체제의 예
pc 운영체제: 윈도우, mac os, 유닉스, 리눅스 등
모바일 운영체제: ios, 안드로이드 등
운영체제의 역할
1. 자원 관리
: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응용 프로그램에게 나누어주어 사용자가 원활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한다.
: 자원을 요청한 프로그램이 여러 개라면 적당한 순서로 자원을 배분하고, 적절한 시점에 자원을 회수하여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게 나누어준다.
2. 자원 보호
: 비정상적인 작업으로부터 컴퓨터 자원을 보호
3.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제공
: 사용자가 복잡한 과정 없이 다양한 장치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제공
: CPU, 메모리, 키보드, 마우스와 같은 다양한 하드웨어를 일관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.
4.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
: 사용자가 운영체제를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지원한다 (예시: 윈도우의 GUI)
운영체제의 목표
1. 자원 관리를 통한 효율성
: 같은 자원을 사용하여 더 많은 작업량을 처리하거나, 같은 작업량을 처리하는 데 더 적은 자원을 사용하는 것
2. 자원 보호를 통한 안정성
: 사용자와 응용 프로그램의 안전 문제와 하드웨어적인 보안 문제 처리
: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전으로 복구하는 결함 포용(fault tolerant) 수행
3.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제공을 통한 확장성
: 다양한 시스템 자원을 컴퓨터에 추가하거나 제거하기 편리한 것
4.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을 통한 편리성
: 사용자가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
* 쉽게 배우는 운영체제 책 참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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